
바람과 빛-57
김규학
₩3,500,000

김규학
₩3,500,000
씨앗페 2026은 예술인의 고리대금
문제 해결을 위한 전시입니다
김규학
붉은 황토 흙더미가 쌓여 있는 지역의 주변은 사람의 출입을 금지하는 펜스로 막혀 있다. 이전에 이곳을 지날 때만 해도 사람들이 살던 동네의 모습이 지금은 처참하기 이를 데 없다. 인적이 없는 무너진 집 더미 주변에 전에 이곳에 살았던 사람의 문패만 덩그러니 걸려 있다. 사람들은 모두 어디론가 떠났을 것이다. 이곳에 살았던 과거의 흔적은 시간 속에 묻히고 개발과 현대화의 명분으로 그 자리를 새로운 공간과 사물들로 채울 것이다. 주어진 수명을 다해 과거의 기억 속에 사라지는 것이 존재의 의미인지는 알 수 없으나 세월은 어제의 형상과 흔적을 지우고 그 자리를 또 다른 모습으로 새롭게 탈바꿈할 것이다. 이 작품은 우리 주변에 쓰레기로 전락하여 버려지고 방치되는 것들을 지적한다. 마치 파헤친 흙더미 속에서 뿌리가 뽑힌 나뭇가지처럼 오래되어 생명을 잃고 폐기되는 것들이다. 물질주의 세상에서 사람들은 병적으로 새로운 것을 탐닉하고 오래된 것을 혐오한다. 많이 버리고 더 많이 만들어야 나라의 경제가 살고 부유해진다는 논리는 과거 아끼고 절약하며 검소하게 살았던 예전의 기억을 무색하게 한다. 나는 과거의 기억 속으로 사라져 가는 것들을 떠올리며 좋아진 세상에서 우리가 무엇을 잃고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생각한다.
<학력>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조형예술학과 졸업 <개인전> 2024 21세게 도시, KMJ아트갤러리, 인천 외 총 12회 <단체전> 2025 아시아프, 문화역서울284, 서울 2024「아트·T 인천」 미술은행 기획전시, 남동문화센터, 인천 평화와 생태계, 평화누리길 어울림센터, 연천 구입소장품전 픽셀(pixel):풍경의 재해석, 여주시미술관 아트뮤지엄 려, 여주 외 총 250 여회 <수상> 2019 안견사랑전국미술대전 대상 2019 앙데팡당KOREA 최우수상 2018 인천미술대전 대상 <선정> 2024 인천문화재단 예술창작 지원 2023 서울문화재단 원로예술지원 2023 인천문화재단 예술창작 지원 2020 고양 예술활동 지원사업 <고양예술은행> 2020 경기도 문화뉴딜코로나19 예술백신 프로젝트 2020 서울공공미술 프로젝트 작품기획안 공모 2019 인천문화재단 예술표현활동 <소장> 안국문화재단, 여주시미술관 아트뮤지엄 려, 인천문화재단 미술은행, 양평군립미술관, 경기문화재단,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양평군립미술관, 광주시립미술관, 삼탄아트마인
경기미술품활성화사업 아트경기 소속 작가 김규학의 전시 이력 및 주요 작품 소장처 정보. 국립현대미술관, 인천미술은행 등 주요 기관 소장 작가.
인천 KMJ아트갤러리에서 열린 김규학 작가의 전시 소식. 시골 풍경과 숲길, 고향의 기억을 세밀한 회화로 담아내는 작가의 작품들 전시.
인천in 보도. 한적한 시골 풍경과 어린 시절의 고향 기억을 적막하면서도 따뜻한 시선으로 그려내는 김규학 작가의 회화 작업 소개.
2021 아시아프(ASYAAF) 참여 작가 김규학의 작가룸. 도시의 풍경을 독특한 시각으로 재해석한 작품들을 전시.